건강도 내 작품

치매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앞쪽뇌를 키우는 거라네요 본문

카테고리 없음

치매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앞쪽뇌를 키우는 거라네요

행복다리 2021. 4. 4. 22:42

뇌(전두엽)에 알통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화투 치는 어르신들은 이렿게들 말씀하세요. "우리는 치매 안걸린다. 매일 같이 동양화 공부하면서 열심히 팔 운동 하고 있으니까" 라고요. 어르신들은 또 다른 젊은이들도 그러죠. 화투를 치면 치매가 예방된다고 그렇게들 믿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정말 화투가 치매 예방이 될까요? 화투를 치면 뇌에 알통이 생길까요? 그럴거라고 믿고 싶은 사람들이 많지만 연구로 밝혀진 게 없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이 우리 뇌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긴 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말하던지, 또 무엇을 하던지, 그리고 무엇을 생각하는지, 무엇을 먹는지에 따라 뇌는 변한다고 합니다. 특히 반복하면 할수록 뇌 유연성의 효과는 그만큼 커지기 때문에 화투도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뇌 알통을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첫번째로 운동이고 둘째는 앞쪽뇌를 키우는 것입니다. 그런데 옛날 사람들에 비하여 요즐 세대들을 보세요. 신체 활동을 거의 하지 않죠. 문명의 발달로 걸어갈 수 있는 거리도 차로 이동하고,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자동화가 되어 기계가 열일 하는 시대인만큼 신체활동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기다가 바쁘게 살아가는 일상으로 인해 운동할 시간도 줄어들고, 운동이 습관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더욱 움직이지 않습니다. 몸 활동이 줄어들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체력이 떨어지게 되고 신체 각 기관의 기능도 떨어져 여러 질환들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와 같이 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만큼 빨리 늙고 병도 쉽게 걸리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신체의 알통을 키움과 동시에 뇌의 알통을 키워야하는 이유가 분명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체력과 심리적으로 스트레스에도 강하게 만들어 주어 모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체력적으로는 신체 각 부위의 주요 근육이 발달되고, 심장의 용량과 크기가 증가하고 폐활량도 증가 하게 됩니다. 심리적으로는 스트레스가 줄고, 우울감도 줄며 그로 인해 대인관계도 원만해지고 매사가 능동적이고 긍정적 사고를 갖게 합니다. 운동으 면역세포 수를 증가시켜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강해지고, 몸의 각 조직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더불어 운동은 뇌혈류량을 증가 시켜 뇌에 산소 공급을 충분히 해줌으로써 뇌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운동이 치매예방에 매우 좋다는 사실은 의학적으로도 증명된 사실입니다. 지속적인 운동과 앞쪽뇌를 키움으로써 치매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운동을 하셨습니까. 하셨던 하시지 않으셨던 앞쪽뇌를 키우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ㄱ' 과 'ㅁ' 으로 만들 수 있는 단어를 20개 이상 적어 보시는 겁니다.

 

가마, 고막, 가문, 고문, 고모, 구문, 구멍, 가망, 구명, 고명, 가면, 가무, 가묘, 거목, 고목, 고무, 거미, 가미, 교문, 각목, 거만, 기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