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 내 작품

치매예방 손발 건강 테라피로 인지증예방 본문

카테고리 없음

치매예방 손발 건강 테라피로 인지증예방

행복다리 2021. 4. 27. 00:30

손을 많이 쓰면 뇌가 건강하고, 발을 많이 사용하면 순환이 촉진된다. 사지가 멀정하면 몸이 건강하고, 운동과 수면 사이에 자연 건강이 있다.(손발건강 테라피/일일출판사)

 

참 건강한 말입니다. 손은 우리 뇌에서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우리 두뇌활성을 위하여 손과 입과 발을 많이 사용하여 뇌자극을 주는 것이 인지증 예방에도 도움을 많이 주고 건강한 백세를 누리는데도 그 역할을 합니다. 우리뇌와 우리 몸의 구석구석 어디 한구석이 연결되지 않은 부분은 없습니다. 모든 동작 즉 우리 신체 씀씀이에 따라서 우리 뇌는 더 좋은 환경으로 활성이 되고 내 정체성을 지키며 건강한 백세를, 건강한 노년, 아름다운 노년을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1950년 와일드 신경외과의사 팬필드박사에 의해 뇌지도가 탄생되었고 그 뇌지도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형이 호문쿨로스인데요 아주 기이하게 생겼습니다. 손이 굉장히 크고 그 다음으로 입이 크며 그 다음이 발이라고 합니다.  뇌수술을 하기 위해 국소 마취한 환자의 수술 중에 어느 지점에 자극을 주어 반응의 정도에 따라 지도를 그렸습니다 . 손을 쓸때 뇌가 가장 많이 활성이 되고 그 다음으로 입과 발 순이라고 합니다. 

 

나의 뇌에 자극을 잘 주는 것이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 우선 내 몸에 영양을 골고루 균형있게 섭취를 하여 몸 건강을 챙기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몸의 순환이 좋아야 합니다. 무엇이든 통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몸의 순환을 돕자면 역시 손과 발과 입을 많이 웁직여야 합니다. 우리 몸 근육 하나하나 신경세포 하나하나에까지 자극을 주면 순환은 문제없이 잘됩니다. 그리고 우리의 습관을 어떻게 들이느냐가 또 중요합니다. 

 

아침 기상 시간부터 시작하여 잠자리 들기까지 우리가 어떤 생각들을 하고 어떤 행동들을 하였는가, 하루를 사유하고 통찰하며 챙기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 들기전 잠시 하루를 돌아보며 일기를 쓰며 하루를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기 쓰는 것 자체가 치매예방 인지활동이 되는 것은 자신이 보낸 오늘을 되돌아보며 생각으로 머리로 그리는 작업을 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몸을 살피거나 관찰하지 않고 방치하며 관심을 갖지 않으면 몸에서 어떤 반응으로 이상 신호를 주어도 그냥 지나치게 됩니다. 작은 바늘 구멍이 소가 드나들어도 될만큼 큰 구멍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평상시에 없는 이상 증상이 생기면 집중관찰을 하셔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그 증상이 계속 이어진다면 병원에 내원을 하셔서 해당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검진으로 조기 발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치매예방에 도움되는 손발건강 테라피를 어떻게 하는걸까요?

손발건강을 통하여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은 혈액순환 촉진과 노폐물 제거를 기본으로 도와줍니다. 발의 부신을 포함한 기본 반사구를 1분 정도 자극한 후에 증상이 있는 직접 반사구를 2분 정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즉석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좌우 양발을 합쳐서 5분 정도 손으로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는 손발 테라피는 기본반사구(신장(용천) - 수뇨관 - 방광) 라인에 먼저 자극을 준 다음 직접반사구(대뇌와 소뇌, 전두동)와 간접반사구뇌하수체, 부신, 목과 경추)가 해당하는 부위에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치매예방 신경계 반사구/손발건강테라피

 

이 반사구에 자극을 주는 것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할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TV를 보실 때 내 손으로 내 발에 자극을 주거나 운동시간에 준비 운동 또는 마무리 운동으로 하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우리가 신체 내부에 위치한 각 장기를 직접 자극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밖으로 드러나 있는 반사구 부분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신체 외부에 같은 반사구가 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손으로 발을 자극하는 일을 노래를 부르면서 하면 일석 삼조가 됩니다. 우리 뇌 영역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한번에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이 익숙해질때까지 손과 발에 자극을 주고 입으로 수다를 떨거나 노래를 부릅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Comments